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119 구급 신고 요령 및 준비사항, 스마트폰 긴급연락처 의료정보 등록

by 드림 리치 2022. 11. 3.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는 이태원에서 벌어진 대규모 압사 사고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실제로 사건 이후 교육의 필요성을 느껴 응급 처치 및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 문의를 하는 사례가 급증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응급 상황이 생겼을 때,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고 신속한 처치에 도움이 되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미리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갑작스럽게 환자가 발생하면 신고 전화부터 하게 되는데, 당황한 나머지 어떻게 말을 시작해야 할지,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소중한 가족이나 가까운 이웃의 경우라면 더욱더 그런데요, 놀라운 마음에 신고자조차 진정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응급상황이 생겼을 경우 당황하지 않고 구조 신고를 하는 방법과 미리 준비하면 도움이 되는 안전 상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소방청 - 구급 신고소방청 -구급 신고

·

생명이 위급한 순간, 1분 1초가 아까운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침착하게 대응해요!!

 

 

119구급 신고 요령

  1. 환자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먼저 119에 전화를 걸어 환자가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2. 환자의 위치(주소)를 정확히 알려주세요. 만약 주소를 모르는 위치에 있다면 근처에 있는 큰 건물의 상호와 전화번호, 엘리베이터 고유번호, 전봇대 번호, 국가 지점번호(산악위치) 등을 알립니다.  
  3. 누가 어떤 이유로 어디가 아픈지, 의식과 호흡은 있는지 등 환자의 아픈 곳을 말합니다. 
  4. 환자의 나이를 말하고, 평소에 앓고 있는 지병이나 먹고 있는 약이 있다면 알립니다.
  5. 신고자의 이름과 예비 연락처 말하기. - 신고 장소가 정확하지 않거나 의료 지도 시 필요합니다.
  6. 구급차가 올 때까지 전화를 끊지 말고 의료 지도를 받고 침착하게 응급처치를 하면서 구급차를 기다립니다.  

소방청 - 구급 신고 요령 - 위치를 알 수 있는 tip
소방청 - 구급 신고 요령 - 위치를 알 수 있는 tip

 

 

구급차가 오기 전 미리 준비하면 도움 되는 것들

  1. 구급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침착하게 의료 지도를 받고 응급처치를 실시해 주세요. (심폐소생술 등)
  2. 구급차 길 안내 - 응급처치를 하는 사람 외에 다른 사람이 있는 경우, 구급차가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안내해주세요. 수건 등을 흔들거나 밤인 경우 경광등, 스마트 폰 조명을 이용하여 위치를 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구급 대원이 도착하면 환자 정보를 알려주세요 - 사고나 환자 상태가 나빠진 상황 설명, 구급차가 도착할 때까지의 환자의 상태변화, 환자의 상황, 응급처치 내용, 지병, 복용 중인 약, 다니는 병원 등을 알려주시면 빠른 처치에 도움이 됩니다. 
  4. 병원으로 이동하게 되면 집을 비우게 되니 재난 방지를 위해 집안 문단속, 전기 끄기, 가스 불을 끄고 밸브를 잠그세요.
  5.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은 분유, 기저귀, 물티슈, 여분 옷, 모자보건 수첩 등 챙겨놓으면 유용합니다. 
  6. 신분증 - 병원에서 신원 확인 및 의료 기록을 위해 필요합니다. 
  7. 소지품 및 생필품 - 옷, 돈(신용카드), 신발, 복용 중인 약 등을 준비하면 병원으로 동행 시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폰 SOS 기능 - 긴급 연락처 등록

우리가 항상 소지하고 다니는 스마트 폰에도 긴급 상황에 구조요청을 할 수 있는 기능과 응급처치에 도움이 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위기 상황 발생 시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고 설정 방법도 간단하니 꼭 설정해서 사용해주세요. 설정을 해놓지 않으면 개인정보 보호 때문에 경찰조차도 잠금 해제를 할 수 없다고 하니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꼭! 설정해 주세요. 

 

긴급구조 요청 기능 :

스마트폰 화면이 잠겨 있는 경우에도 긴급 상황에서는 SOS 메시지를 보내거나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미리 가족이나 친구 등의 비상 연락처를 지정해두면 비상시에 연결이 되고 경찰서, 소방서 등으로 자동 신고도 가능합니다. 

긴급 연락처 등록 방법(스마트폰 기종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 긴급전화 - +버튼을 눌러 긴급 연락처 추가 - 잠금 해제 - 그룹원 추가 - 연락처 선택

 

 

장난이나 허위신고는 진짜 구조가 필요한 곳으로의 연결을 방해해 소중한 생명을 놓치게 할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며 세금과 인력 낭비이니 절대로 해서는 안 됩니다. 실제로 장난 전화 건수가 너무 많아 처벌도 강화되어 "119 구조·구급에 관한 법률 제30조 제1항"에 따라 최대 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의료정보 등록 

구급대원이나 의료진이 잠금 해제 없이 스마트폰 주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으로 혈액형이나 건강 상태 외에도 알레르기나 복용하는 약 등을 미리 의료정보를 등록해 두면 위급한 상황에서 의료진이나 구급대원이 신속한 처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의료정보 등록 방법(스마트폰 기종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 : 설정 - 건강 - 의료정보(개인 의료정보 작성) - 긴급상황 접근 활성화

갤럭시 : 설정 - 안전 및 긴급 - 의료정보

 

의료정보 등록
의료정보 등록

 

 

긴급 전화번호 

긴급전화는 119와 112

비 긴급 전화(생활 속 민원)는 110(지방은 120)

 

생명을 위협하는 다급한 상황이 생긴, 꼭 필요한 곳에 도움의 손길이 갈 수 있도록 일상생활 속의 불편 사항이나 민원은 비 긴급 전화(110 또는 120)로 연락해 주세요. 작은 배려가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경이로운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기의 상황에 항상 계시는 소방대원 및 구급대원의 희생과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022.11.02 - [생활 정보] - 심폐소생술(CPR), 골든타임 5분,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심폐소생술(CPR), 골든타임 5분,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얼마 전 대규모 압사 사고로 인해 소중한 생명을 잃는 가슴 아프고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처참하고 비통한 사연을 접한 많은 이들에게 슬픔과 안타까움으로 가슴을 먹먹하게 하였습니다.

blissfullife-r.com

 

반응형

댓글